자신의 죽음을 기억하라

네 죽음을 잊지말라

삶을 기억하라

부귀권력의 끝은 내리막길 뿐

김태봉 기자

작성 2020.08.08 22:41 수정 2020.08.12 21:04


memento mori는 잘 알고 있는데, memento vivere는 무슨 뜻일까 생각해 보았다.

 

메멘토 모리(Memento mori)"죽음을 잊지말라" 또는 "너도 반드시 죽을 운명임을 기억하라"는 뜻이라 한다.

 

로마 시대, 원정에서 승리를 거둔 개선장군이 마차를 타고 퍼레이드를 할때 옆에 노예를 태워 "메멘토 모리"를 큰소리로 반복해서 외치게 했다고 한다.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너무 우쭐대지 말라. 오늘은 개선 장군이지만, 너도 언젠가는 죽는다. 그러니 겸손하라"고 일깨웠다는 것이다.

 

주역에서도 항룡유회(亢龍有悔), 부귀권력이 극에 달하면 이제 내리막길밖에 없다고 경계토록 하고, 하늘()이 위에 있고 땅()이 밑에 있는 괘는 천지비(天地否)라 해서 매우 나쁘다고 풀이하지만, 잘 나갈 때, 만사형통할 때, 건강할 때는 memento mori 죽어야하는 존재임을 기억하고 겸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memento vivere는 무슨 뜻일까?

vivere가 삶, 생존, 생활의 뜻이니 "삶을 기억하라"...

 

곰곰 생각해보니 좌절했을 때, 뜻대로 안될 때, 시한부 생명의 판정을 받았을 때는 삶의 가치와 의미를, 삶의 기쁨과 슬픔을 깊이 음미해 보라는 뜻 같았다.

 

왜 사는가, 잠시 머물다 가는 삶의 자취를 어떻게 남길 것인가, 삶의 의미를 새겨보라는 뜻으로 해석되었다.

 

제가 젊을 때부터 즐겨 외우던 시 내용이다.


태어나 잠시 머물다 늙어 사라지는 존재(生住異滅)로서, 이제 메멘토 모리보다 메멘토 비베레를 가슴깊이 기억해두리라 다짐해보았다.


<컬럼 : 김 민기 숭실대 특임교수>

 





RSS피드 기사제공처 : 개미신문 / 등록기자: 김태봉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